인간이 된 A할머니를 대신해 가족이 제출한 ‘무의미한 연명 치료 중단’ 가처분신청에 대해 A 할머니가 이전에 ‘연명 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밝힌 점을 근거로 연명 치료 중단을 인정한다고 판결을 내렸다. 대법원의 판결은 매우 어려운 도덕적 주제에 대한 판결로서 의미를 지닌다. 대법원의 판결
인간중심적 견해야 말로 사물들의 도식적 체계 속에서
인간의 지위를 고려할 때, 그리고 인간의 행동과 그 행동을
평가하는 데 근거가 되는 지침을 구할 때 택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적절한 견해가 될 것이다.”
인간중심주의자는 말한다.
자연은 인간의 목적을 위한 수단적 가치만 지닌다.
자연
한다. ”무엇을 위한 세계보편윤리인가?“란 질문에 대해, 한스 큉은 세계보편윤리를 경제와 관련하여 설명하면서, “인간은 항상 주체가 되어야 한다. 결코 객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한 부분은 인간을 보편윤리의 중심 축으로 하고 모든 생명에 대한 외경과 책임을 함께 강조한 것으로 여겨진다.
인간의 어떤 계층에 귀속시키는 것은 적절하지만 그 해당 계층이 자신이 누구인가를 확인할 수 없는 구성원들로 이루어졌을 경우는 그러한 귀속이 부적절하다. 지금 ‘미래 세대’로 기술될 수 있는 계층에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구성원이 포함되고 있지 않다. ”
그러나 패트리지는 ‘
인간중심주의에 입각한 찬성의 논지
인간중심주의는 인간이 우주의중심이며 궁극의 목적이라고 여기는 세계관이다. 모든 것은 인간에 의해서 그리고 오직 인간에 의해서만 통제될 수 있고, 따라서 인간만이 그에 대해 책임질 수 있다.
- 생명중심주의에 입각한 반대의 논지
인간중심주의에
2.삶과 죽음의 윤리
[2017년 기출]
⦁안락사(Euthanasia) : ⓐ불치병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거나 치료해도 목숨을 유지할 수 없는 환자에게, ⓑ본인 또는 가족의 요구에 따라 인위적으로 의사가 개입하여, ⓒ생명을 단축하여 편안하게 죽음에 이르게 하는 의료적 행위. 3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안락사.
⦁안
Ⅰ. 원불교 삼동윤리의 선포
삼동윤리(三同倫理)는 정산종사가 열반하기 1년 전인 원기 46년 4월 26일 원불교 개교 경축절에 발표한 법문으로 그 원리와 강령에 대하여 “삼동윤리는 곧 앞으로 세계인류가 크게 화합할 세가지 대동(大同)의 관계를 밝힌 원리니, 장차 우리 인류가 모든 편견과 편착의 울
인간행동과 문제행동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의 틀을 마련해 주며 이러한 이론적 도움 없이 인간발달과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대체로 상담이론은 대 영역으로 나눌 때 정신역동/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접근, 행동주의/행동수정 접근, 인지적 접근으로 나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
생태중심주의 Ecocentrism
환경 우선주의 , 생태지향 주의인간은 생태계의 일부, 자연과 유기적으로 연결
생태학적 측면
↓
자연의 모든 구성 요소들은 하나의 유기체.
인간이 자연을 변화시키면 그 효과는 다시 인간에게 되돌아온다.
중심주의 생태주의
세상의 모든 것이 생태계와 같은
생태중심주의
1. 생태 중심주의
생태 중심주의란 인간은 지구 생태계의 일부에 불과하며, 주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생존을 유지하고 있다는 사상에서 출발한다. 인간은 지구라는 거대한 생태계의 일부를 구성하며, 자연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